728x90
    반응형

    윈도우10 이용하는 사람들 중에는 검색창을 애용하는 유저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윈10의 검색창은 고질적인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검색창이 갑자기 먹통이 되어서 멈추는 순간이 온다는 겁니다. 다행스럽게도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찾아보면, 오류가 나타났을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하는 글들이 많습니다. 

     

    여러가지 방법들로 검색 오류 문제를 풀어주는 글들이 있는데, 누구는 해결방법이 잘 통하는 사람이 있고, 몇몇은 전혀 문제 해결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어서 종합적으로 모아봤습니다. 대체적으로 총 6가지 방법으로 해결했다는 글들이 많습니다. 차례대로 알려줄께요. 

     

    1. 윈도우 보안 업데이트로 검색 오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 설명하면, 윈도우10에도 버전과 OS빌드가 조금씩 다른 유저들이 존재합니다. 윈도우 보안 업데이트를 전혀 하지 않는 사람이 있고, 최신 버전이 아닌, 옛버전을 인터넷에서 다운받아 설치하는 사람이 있기 때문입니다. 

    버전확인방법

    위의 이미지처럼 자신의 윈도우 사양을 알아보고 싶다면, 키보드의 윈도우 로고키 + i 를 클릭해 주세요. 설정창이 나타나면, 시스템이라는 글자를 클릭한후에 맨 아래쪽에 있는 정보를 눌러주면 위 이미지 사진처럼 사양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림으로 보여주면 이렇게 됩니다. 순서대로 따라하면 쉽게 윈도우 사양을 보여주는 창을 볼 수 있습니다. 3번의 정보 클릭한 후에 Windows 사양이라는 글자가 보이지 않는다면, 스크롤을 내려 주세요. 

    윈도우10 확인법

    자신의 사양이 최신버전인지 아닌지를 확인하는 방법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릴리스 정보를 보여주는 페이지를 확인하면 됩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최신버전입니다. 헷갈린다면, 출시 날짜를 확인하고, 가장 최근에 나온 버전으로 바꾸면 된다고 생각하세요.

     

    Windows 10 - 릴리스 정보

    Windows 10 릴리스에 대한 릴리스 정보 알아보기

    docs.microsoft.com


    2. 윈도우 재설치를 진행한다.

    두번째 방법으로 검색창 오류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은 첫번째 문제 해결법을 원시적으로 진행하는 것입니다. 이미 여러가지 프로그램들과 레지스트리에 쌓인 찌꺼기들로 인해서 첫번째 방법으로 해결이 안되면, 새롭게 윈도우10을 설치하는게 좋습니다. 

     

    재설치할때 반드시 알아두어야 될 부분은 최신 버전의 윈도우10을 설치하기 위해서 마이크로소프트의 공식 사이트에서 다운받는게 좋다는 겁니다.

     

    그렇지 않고, 아무 블로그나 사이트에서 다운받아 설치하면 옛버전의 윈10이 설치되어서 보안 업데이트를 진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업데이트 진행하면 되잖아? 라고 생각한다면, 시간을 엄청나게 낭비할 수 있습니다. 릴리스 버전이 낮은 경우, 최소 1시간에서, 길게는 하루나 이틀이 걸릴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3. 관리자 권한으로 변경한다.

    검색창에 netplwiz 입력후에 나타난 명령 실행을 클릭합니다. 검색창에 입력해도 검색이 되지 않는다면, 윈도우 로고키 +R 키를 눌러서 실행창이 나타나면, 그곳에 netplwiz 글자를 입력해도 됩니다. 

    사용자계정열기

    사용자 계정창이 아래와 같이 나타나면, 순서대로 속성 버튼을 클릭후에 그룹 등록탭을 선택후, 속성창의 관리자에 체크해주고 확인을 눌러서 빠져 나오면 됩니다. 

     

    사용자 계정을 변경하고 창을 닫은후 재부팅을 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작업중이던 프로그램이 있다면, 백업 잊지말고 꼭 해주길 바랍니다.

    사용자계정 변경하기


    4. 장치 검색 기록 삭제 방법으로 오류 문제 해결하기

    일시적인 해결법이 될수도 있지만, 간단하게 할수 있는 방법이라서 알려주겠습니다. 여러가지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돌아다니다 보니까, 검색 오류는 캐쉬에 의한 문제라고, 지적하는 유저가 있더군요.

     

    그래서, 장치 검색의 기록을 끄고 기록된 캐쉬들을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검색창을 마우스로 한번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이미지가 나타납니다.

    검색창 재설정

    순서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검색창을 클릭후에 나타난 창에서 점3개(초기 메뉴)를 클릭해서 나타난 보조 메뉴의 검색 설정을 눌러 주세요. 

     

    설정이라는 창이 나타날 겁니다. 이곳에서 장치를 기록하는 곳을 보면, 내 장치 기록 지우기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눌러보면 아무런 반응이 나타나지 않지만, 삭제가 된겁니다. 

    디바이스 기록지우기

    이걸로 해결이 되었다면, 장치 기록이 되지 않도록 변경해 놓는게 좋습니다. 기록이 저장되지 않으면 윈도우 검색과 관련된 오류는 나타나지 않게 될테니까요.

     

    위 이미지를 보면, 내 장치 기록이 켬으로 되어 있는게 보일겁니다. 파란색 부분을 마우스로 한번 클릭하면, 꺼진 상태로 변경됩니다. 


    5. 문제 해결사로 해결하기

    마이크로소프트 고객지원센터에서는 검색 오류와 관련해서, 첫째로 최신의 윈도우 버전을 깔거나 업데이트하라고 권유합니다.

     

    그런데 수많은 유저들 중에서는 업데이트, 재설치 등을 피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여러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것이고요.

     

    우리 모두는 해결할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한가지를 잊고 있습니다. 윈도우는 문제해결사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윈도우 로고 + R 키를 눌러서 실행창을 열어주세요. 창이 나타나면, msdt.exe -ep WindowsHelp id SearchDiagnostic 라는 글자를 입력합니다. 

    윈도우문제 해결사실행

    검색 및 인덱싱 창이 나타날텐데, 다음 버튼을 클릭해보면, 체크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날겁니다. 관련된 사항에 체크하면 되는데, 잘 모를경우 전체 체크를 하고 진행해도 됩니다.

    문제마법사 실행

    창에 나타나는 문장들을 읽어 보면서 그대로만 따라해 주세요. 대부분 해결됩니다. 사실, 이 방법은 초보자들이 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처음 문제 해결사를 진행하는 유저들은 무슨 소리인지 이해가 가지 않을수도 있고요. 검색을 여러번 하면서 문장의 뜻과 단어를 알아야 하는 어려움도 있기에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6. 프로세스 트리 끝내기

    결론만 이야기하면, 작업관리자를 열어서 SearchUI.exe 프로세스를 끄면 됩니다. 컴퓨터를 조금이라도 배우거나 게임을 해본적이 있으면 작업관리자를 열어서 프로세스를 끌 수 있을겁니다. 

     

    하지만, SearchUI.exe 라는 프로세스는 세부 정보에만 나타납니다. 여기까지 이해가 되었다면 바로 없앨수 있겠지만, 이해하지 못하는 유저들을 위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작업관리자는 컨트롤(Ctrl)+알트(Alt)+델(Delete) 키를 이용해서 작업관리자를 열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작업표시줄의 아무 빈곳이나, 날짜와 시간 부분에 마우스 우클릭으로 열수 있고요.

    작업표시줄메뉴

    작업관리자 창이 열렸나요? 탭 부분에서 세부정보를 선택하고 SearchUI.exe를 찾아줍니다. 원하는 프로세스가 보이면, 마우스 우클릭해서 프로세스 트리 끝내기를 선택하거나 작업 끝내기를 선택해서 프로세스를 종료시켜 주면 됩니다.

    중요정보 보기

    검색창에서 다시 검색을 하기 시작하면, 프로세스는 다시 재실행 됩니다. 이 방법은 확실한 해결방법은 아닐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급한 경우 일시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기에 해볼만한 해결법이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언급한 6가지 방법 외에도 특이한 경우에 해볼 수 있는 두가지가 더 있습니다. 제가 제시한 6가지 방법을 전부다 해보았는데도 안되는 경우이거나 할수 없는 경우에 해볼수 있는 방법입니다.

     

    검색창 오류 문제를 초기화 하거나 재설정하는 방법

    레지스트리를 이용해서 검색창 색인을 초기화 한 후에 재실행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따라해 보세요. ​1....

    blog.naver.com

    검색과 관련된 여러가지 해결 방법을 이야기 해봤는데요. 

    첫번째로 설명한 최신 버전의 윈도우를 유지하는 방식을 권장합니다. 검색 오류는 언젠가 사라지는데, 당연하게도 MS에서 수정된 버전을 내놓을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윈도우를 새로 깔때는 반드시 MS의 공식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파일로 설치할것을 권장합니다. 다른곳에서 다운 받아, 설치할 경우에는 윈도우가 수정 되어서 오류를 해결하지 못할수도 있습니다. 

     

    위에도 언급했지만, 윈도우10도 릴리즈 버전이라는게 존재합니다. 이 버전이 낮거나 오래된 경우에는 업데이트 진행이 상당히 느리게 작동됩니다. 

     

    MS에서 제공하는 파일은 최신 파일이라서 설치만 10분 정도하면 끝이나는데 비해서, 공식 사이트를 제외한 곳에서 다운받아 설치할 경우에는 몇일동안 보안 업데이트 받느라 컴퓨터를 사용하지 못할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글 내용이 마음에 든다면 공유해 보세요


    Posted by 마음을 따스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