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짧고도 가슴아픈 하나의 동영상을 봤습니다. 모자이크되어 있는 동영상이지만, 피를 흘리는 모습과 더불어 맞고 있는 모습 때문에 마음이 너무 아프네요. 

     

    한쪽에서는 개의치 않고 노래 부르는 남자목소리가 들리고 있고, 여자들은 한아이를 집단적으로 폭언과 폭행을 일삼고 있던데, 현장에 있던 아이는 얼마나 무섭고 힘들었을까요.

    마음의 상처

    반말로 대답했다는 이유로 맞았다고 하니까 어이가 더 없네요. 존댓말과 반말의 경계는 한국에서만 있는 언어습관입니다. 화가 나거나 극심한 분노를 느끼는 순간 반말이 나오고, 욕설을 하는게 한국사람인데, 차라리 반말이나 존댓말 중 하나는 아예 없어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자주 드네요. 

     

    나이어린 아이부터 외국인들이나 세계 각국의 많은 사람들이 한국어를 배울때 가장 힘들어 하는 부분이 반말과 존댓말의 역활이라고 하는데, 순화 되거나 없애는게 좋지 않을까란 생각을 자주 합니다.

     


    요즘들어 중학생들의 구타 사건들이 상당히 많이 일어나고 있는것 같은데요. 

    경적을 울렸다는 이유로 차를 세우고 집단 구타를 했던 사건의 주범도 중학생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또래 중학생을 15층 아파트 옥상에서 추락하게 만든어 사회적 이슈를 만든 이들도 중학생이였고요. 

     

    거짓말을 했다는 이유로 집단폭행 사건을 일으켰지만 가벼운 처벌만으로 끝나 안타까운 이야기도 들은적이 있습니다. 피해자는 공황장애와 행동장애까지 생겼는데도요.

     

    당하는 입장의 아이들과 부모님들의 마음은 큰 상처가 만들어지고, 아무는데 걸리는 시간이 고된다는 것을 왜 모를까요? 평생 마음의 상처가 남을수 있고, 가해자 또한 엄청난 피해를 당할수 있다는 것을 왜 모를까요? 이런 기사들이나 이야기들을 들으면 너무 가슴이 저려옵니다. 


    기분나쁘다는 이유로 상대방의 상처가 생길것을 고려하지 않고, 함부로 대하는 태도나 습관은 고치도록 만들어 주어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가해자는 한순간 기분으로 폭행하는 것이겠지만, 피해자는 평생을 힘들게 살아야 할텐데 처벌이 너무 가벼운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학생이라서, 어린아이라서, 청소년이라서 라는 말은 이제 그만했으면 좋겠어요. 

    그 어린사람의 처벌이 강화되어야, 부모들도 제대로된 훈육을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처벌의 강화가 얕다는 것만으로 방치하고 나두는것 때문에 더욱 큰 일이 생기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요즘들어 아이들이 넌지시 이야기하는 말들을 들어보면 '기껏해야 봉사활동인데' 라는 말을 하거나 '소년원 갔다오면 끝인데' 라는 식으로 말하는 아이들도 있다고 합니다. 

     

    심각한 상황이라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것이 아닐까 싶네요. 

    상대를 괴롭히고 힘들게 만든다는 것 자체가 심각한 상황으로 변한다는 것을 알려주는게 도리가 아닐까 싶어요. 집단구타로 인해서 피해자들뿐만 아니라 가해자들도 힘들어질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으면 좋겠습니다. 

    마음의 눈물

    기사에 나온 사건들로 인해서도 가슴 아프지만, 결과에 따른 처벌의 강도를 듣고나면 가슴이 더 아픕니다. 평생 마음의 상처가 생기는 것에 대한 처벌이 이리도 약하다는게 안타까울때도 있고요. 

     

    가해자 또한 보호를 받아야 한다는 것도 어느정도 이해는 갑니다. 하지만, 처벌에 대한 강도가 약한것도 사실입니다. 비교해 보세요. 

     

    평생이라는 단어는 태어나서 죽을때까지라는 오랜 기간입니다.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는 옛말이 있지만, 100세 인생으로 변모한 세상에서는 절대로 변하지 않는 상처도, 아물지 않는 상처도 있으니까요. 

     

    아이들과 부모님들이 평생 가지고 가야 할 상처를 만들어 주지 마세요. 그 어떤 누구도 상처를 보듬어 주지 못합니다. 상처를 짊어지고 갈 필요성을 만들지 마세요. 

     

    가해자와 피해자란 단어가 사라졌으면 좋겠지만, 최소한 법의 테두리에서는 상처에 따른 법의 강도를 바꾸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글 내용이 마음에 든다면 공유해 보세요


    Posted by 마음을 따스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