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보안업데이트를 설치중 오류가 나거나, appwiz.cpl(프로그램제거또는 변경)에서도 삭제가 되지 않는 경우에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업데이트 기록보기의 목록에는 존재하지만 삭제가 안되고 오류메세지가 나올경우가 있을텐데요.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보이거나 비슷한 문구가 나온다면 설치중에 실패해서 삭제가 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삭제오류이미지

    이런 경우에는 마이크로스프트에 나온 방법대로 진행해 주어야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사이트에 나온 제거 방법은 서비스항목에서 관련된 서비스를 중지시킨후에 삭제를 진행하라고 하네요.

     

    1. 첫번째는 아래와 같이 서비스항목으로 이동해 주세요. 이동방법은 Windows로고키 +r 키를 눌러서 실행창을 열고 services.msc를 입력하는 것입니다. 

     

    윈10에서는 위의 방법대로 해도 되지만, 검색창에 적어서 엔터 눌러도 실행됩니다. 혹은 제어판으로 이동해서 관리도구 안의 서비스를 찾아서 클릭해도 동일하게 서비스창이 열립니다.

    서비스 실행방법

    2. 서비스창이 열렸으면 아래의 서비스 항목들을 찾아서 중지로 바꾸어 주세요. 바꾸는 방법은 해당 항목을 더블클릭해서 해당 서비스를 열고 중지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Background Intelligent Transfer Service
    Cryptographic Services
    Windows Updates

     

    예를 들어서 Background Intelligent Transfer Service 서비스를 중지시키고 싶다면 아래 이미지의 순서대로 하면 중지됩니다.  적용 누르고 확인 누르는것 잊지 마세요.

    서비스중지

    3. C:\Windows\SoftwareDistribution 폴더를 삭제해 주세요. windows폴더로 들어가서 키보드로 s를 눌르면 s배열로 시작하는 위치로 이동됩니다. 그런후에 SoftwareDistribution폴더를 찾아서 삭제해주세요. 

     

    이번에는 C:\Windows\System32\catroot2 폴더를 동일한 방법으로 삭제해주세요. catroot2폴더와 CatRoot폴더를 헷갈리면 안됩니다. catroot2폴더를 삭제해야 합니다.

     

    4. 검색창을 이용해서 cmd를 찾은후, 오른 마우스를 눌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 주세요. 혹은 오른쪽에 있는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글자를 클릭해 주면 됩니다.

    관리자권한실행방법

    이후에는 wusa /uninstall 명령어를 이용해서 삭제하고자 하는 보안업데이트 파일을 삭제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KB4535996 라는 파일을 지우려면 wusa /uninstall /kb:4535996 /norestart 명령어를 입력하면 됩니다. (/norestart 명령어는 컴퓨터를 재부팅시키지 말라는 명령어입니다.)

     

    또다른 예로,  KB2949927, KB4524244 두개의 파일을 지우려면 이렇게 입력하면 됩니다.

    wusa /uninstall /kb:2949927 /norestart 명령어 입력후 엔터, 이후에 wusa /uninstall /kb:4524244 /norestart 명령어 입력한 후에 엔터를 눌러서 기다려주면 됩니다.

     

    5. 만일 위 명령어로 삭제가 되지 않는 경우, 업데이트 도중 손상되어서 안될 수 있습니다. 설치중 오류의 경우에는 cmd창(관리자권한으로 실행된 상태)에서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입력후 pc를 검사해야 합니다.

    dism실행끝

    끝나면 다시한번 sfc /scannow로 2차 검사를 실행한 후에 다시한번 wusa명령어로 삭제해 보세요. 상황에 따라서 재부팅을 하고난후에 실행해야 할수 있으며, pc환경에 따라 검사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이후, 보안 업데이트 파일을 삭제했다면 처음에 서비스항목에서 중지했었던 3가지 항목들을 다시 동작시켜야 합니다. 보안 업데이트가 되도록, 되돌려 놓아야 윈도우 상태를 최신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글 내용이 마음에 든다면 공유해 보세요


    Posted by 마음을 따스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