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오토핫키를 이용하면 원하는 프로그램을 원하는 위치와 크기로 실행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해보겠습니다. 포토샵을 열어보겠습니다. 포토샵이 설치된 위치가 C:\Program Files\Adobe\Adobe Photoshop 2021\photoshop.exe 인 경우에 해당합니다. 

    run, "C:\Program Files\Adobe\Adobe Photoshop 2021\photoshop.exe"

    WinWait, ahk_class Photoshop

    WinMove, ahk_class Photoshop,, 2265, 63, 1482, 943

     

    run 명령어는 실행시켜주는 명령어입니다. 뒤에 주소를 " " 안에 넣어주면 됩니다.

    포토샵이 로딩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포토샵 실행화면

    WinWait 은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완료될때까지 기다리는 명령어입니다. 위 화면처럼 로딩중에는 다른 작업을 하지 않도록 방지하는 명령어입니다. 

     

    뒤에 나오는 ahk_class Photoshop 라는 글자는 포토샵이라는 것을 인식시키기 위해서 적어놓은 것입니다. 오토핫키에서 제공하는 Window Spy 파일을 사용하면 자신이 사용하는 프로그램과 관련된 여러가지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포토샵 사용

    위 그림과 같이 포토샵을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되면 WinWait 명령어는 종료됩니다. 프로그램이 완전하게 켜진 상태까지 기다리는 명령어가 끝나면 다음 명령어를 수행합니다. 

     

    WinMove, ahk_class Photoshop,, 2265, 63, 1482, 943 명령어는 포토샵의 위치와 크기를 지정하는 명령어입니다. 포토의 로딩화면이 끝나고 사용가능한 상태가 되면 지정된 좌표로 스스로 옮겨갑니다. 

     

    WinMove 명령어가 좌표로 이동되는 명령어이며 ahk_class Photoshop 는 WinWait에서 설명한 것과 동일하게 포토샵을 인식하는 부분입니다.

     

    맨 끝에 나오는 숫자들이 윈도우 화면의 좌표를 표시하는 부분입니다. 좌표의 숫자도 Window Spy 파일을 이용해서 알아낼 수 있습니다.

    포토샵 정보

    2265, 63 숫자가 x와 Y 부분의 좌표이며 1482, 943 숫자는 가로(W)와 세로(h) 크기입니다. 헷갈리는 부분은 Active Window positiondps 부분에는 두가지의 좌표와 크기가 나옵니다. 윗줄에 있는곳이 바탕화면의 정보이며 Client 부분이 프로그램안에 속한 좌표와 크기입니다.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옮기거나 크기를 조절하는 거라면 첫번째줄만 알면 됩니다. 

     

    Window Spy 파일을 실행한후에 정보를 알고 싶은 프로그램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위 그림과 같이 나타납니다. 프로그램을 인식시키는 방법에는 맨 위쪽의 ahk_class, ahk_exe, ahk_pid 중 하나를 사용해도 됩니다.

     

    포토샵은 로딩상태와 사용가능 상태의 두가지 화면이 나타납니다. 로딩상태일때의 프로그램명이 사용가능 상태의 프로그램명과 중복되면  WinWait 명령어가 쓸데없는 기능이 되기 때문에 이름명을 피하기위해서 ahk_class 를 선택했습니다. 

    반응형
    글 내용이 마음에 든다면 공유해 보세요


    Posted by 마음을 따스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