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어떤 목적으로 노트북이나 컴퓨터를 맞출 것인가는 아주 쉽게 알아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문서 작성이나 영상, 게임, 기타 프로그램을 위한 용도로 사용하는게 대부분인데요. 

     

    인터넷만 할 용도라면, 인터넷에 파는 중고 제품을 사는게 가장 가성비가 좋고요. 문서 작성이나 영화나 음악을 중심으로 사용할 계획이라면, 이것 역시 중고 제품 사는게 낫습니다. 

     

    하지만,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 그래픽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사야할지, CPU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사야할지로 구분이 정해지기도 하니까요.

     

    대부분 기본적인 사항은 인터넷이 되는 제품은 한글프로그램이나 엑셀, ppt 등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거든요. 여기에 영화나 음악에 관련된 프로그램만 있다면, 저사양의 컴퓨터라 해도 쉽게 실행이 가능하게 설계되어 있는게 요즘 노트북이나 컴퓨터 사양이랍니다. 

     

    그러니, 고민하지 말고 값 싼 제품들을 구매해서 이용하는게 편리하면서 좋을 겁니다. 다만 중고 제품을 구매할 때는 고장난 부품이나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부분이 없는지를 확인하고 사야겠죠?

    이런 점만 알고 구매하세요

    1. 윈도위OS는 별도로 가지고 있는게 있는지, 혹은 자체적으로 복구되는 버튼이나 기능이 있는지를 알아 보세요. 

    2. 24시간 정도 켜놓고 원활하게 창들이 잘 뜨고 컴퓨터가 다운되지 않는지 확인해 보세요. 

    3. AS기간이 있는지, 있다면 무상 AS기간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4. 직거래를 통해서 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며, 구매 영수증이 있다면 같이 달라고 하는게 AS 받을 때 좋습니다.

    중고 전문 사이트가 아닌 컴퓨터 전문 사이트에서 중고로 구매할 경우, 온라인으로 주문하는 경우도 있잖아요. 이때에는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AS나 기타 궁금한 사항은 미리 물어보고 사는게 좋습니다.

    5. 부품별 시리얼 번호가 있는게 좋습니다. 컴퓨터나 노트북 구입시 같이 가져왔던 박스가 있다면 달라고 하세요.

    6. 중고 제품이라고 가격이 싸다고 생각해서 무작정 사지말고, 그 제품의 시세를 알아보고 사야 합니다.

     

    이제는 새제품을 사야할 때 어떤 목적으로 사야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요즘같이 크리에이터가 인기 있는 상태에서는 영상 편집이나 영상 관련 프로그램을 이용해 업로드와 다운로드를 해야 하는데요. 이런 경우, 영상 편집에 최적화 되어 있는 제품을 구매하는게 좋습니다. 대체적으로 새제품을 사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관련 프로그램에 최적화된 사양을 알아보고 사는게 이득이 되겠네요. 

     

    게임도 마찬가지입니다. 게임마다 최적화된 제품들이 존재하는데, 잘 모르는 경우, 가장 쉬운 방법은 게임의 공식 사이트로 이동해 권장사양을 보는 것입니다. 최소사양은 솔직히 볼 필요가 없고요. 권장 사양보다 높은 제품을 구매해야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게임이나 영상관련 프로그램은 어느 시기가 지나면, 사양이 자연스레 높아집니다. 다음 버전이 나오거나 패치할 부분이 생기면서 그래픽적인 요소나 용량이 늘어나게 되거든요. 

     

    이런 이유로 최소사양으로 나온 글보다 높은 사양이 되기 때문에, 최소사양은 무시하고 권장사양 이상으로 구매하는게 나중을 위해 좋답니다. 

     

    게임에 맞게 사양을 알아 볼 수 있는 프로그램도 존재 하지만, 굳이 다운받아 설치해서 알아볼 필요는 없고, 관련 게임 사이트를 통해, 검색에 최소사양 혹은 권장사양이라고 검색하면 쉽게 알 수 있답니다. 그러니 컴퓨터나 노트북을 사기 전에 우선 알아보고 사는게 나중을 위해 손해보지 않을 겁니다. 

     

    만일, 검색을 통해 사양과 관련된 글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다운로드 페이지로 가보세요. 대체적으로 다운로드 페이지에 사양에 관련된 정보를 담고 있는 곳들이 많이 있거든요. 최악의 경우,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는데, 이 때에는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게임명과 권장사양을 검색해 보시면 쉽게 알수 있답니다.

     

    브랜드 없는 pc를 구매하는 경우

    조립pc라고 불리는 제품을 구매할 경우, 그 제품의 별책부록이나 설명서가 있는지 알아 보아야 합니다. 대체적으로 같이 보내거나 받게 되겠지만, 없는 경우 달라고 해서 시리얼 번호 및 정품 부품을 사용한 것인지 알아보는게 좋습니다. 

     

    부품별로 정품인지, AS기간이 남았는지 개인적으로 알아 보는 방법은 각 부품별 사이트를 접속하면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시리얼 번호만 입력하면 바로 알수 있거든요. 

     

    그리고, OS의 경우 별도로 구매를 해야 하는 것인지, 깔려서 나오는지 정도는 물어 보는게 좋답니다. 판매하는 곳마다 글로 적어 놓긴 하지만, 놓치고 못보는 사람들이 많이 있거든요. 

     

    직접 고객센터에 문의해서 알아보면 되며, 이 때 조립비가 별도로 추가 되는 것인지, OS가 윈7인지, 윈10인지, 그 이상의 버전인지 정도는 물어보고 사는게 좋습니다. 

     

    게임마다, 프로그램마다 동작이 원활하지 않는 OS도 존재하거든요. 성능 좋고 유명한 제품의 컴퓨터를 샀어도 자신의 주목적으로 할 프로그램이 동작하지 않으면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까요. 

     

    pc방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 

    pc방 제품이 무조건 안좋은 것은 아닙니다. 오랜기간 사용이 되어 왔고 많은 사람들이 다루었기 때문에 부정적으로 볼 수는 있는데요. 

     

    구매전에 위에 언급한 부품의 As기간이나 부품 상태를 알아 보고 살 수 있다면 이득을 많이 챙겨올수도 있습니다. pc방 관련자(사장,알바,관리자)와 이야기해서 as기간을 알고 있다면 쉽게 되겠지만 모른다면 구매전 pc를 켜고 사이트나 여러 프로그램을 이용해 알아 보세요.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는 제품이 CPU-Z같은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실행만으로 쉽게 사양과 버전을 알 수 있는 제품으로 부품별 사양을 체크할 수 있답니다. 

     

    대체적으로 pc방의 경우 2-3년에 한번씩 업글을 하는 곳들이 많은데, 고장 나거나 하자가 있어서 판매하는게 아니라 새로나온 게임의 사양을 맞추기 위해서 업그레이드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니, 너무 걱정하지 말고 사는것을 추천하고 싶네요. 수명이 다된것 같은 느낌이 들수도 있을 겁니다. 자주 전원을 켜고 끄기 때문에 파워의 수명이 일반보다는 짧아질 수 있거든요. 

     

    이런 경우, 파워만 교체하면 되며, 게임으로 인해 그래픽 카드를 교체 해야할 필요성을 느낀다면 교체 비용을 계산한 후에 이득인지 아닌지를 판별 후 사면 될겁니다. 

     

    대부분의 pc방 사장님들은 오랜기간 써왔거나 수명이 다된 부품이 있다면, 그 부품값을 빼주거나 새로 갈고난 후 판매하는게 대부분입니다. 

     

    더욱이, pc방이 하루 아침에 사라지는게 아니라면 나중에 문제가 생겼을시에 상담은 할수 있거든요. 그렇다고 자신의 부주의로 잘못된 것을 닥달 하거나 어거지로 이득을 챙길려고 하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반응형
    글 내용이 마음에 든다면 공유해 보세요


    Posted by 마음을 따스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