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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가스16 기준으로 옵션 메뉴의 기능과 한글 번역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보겠습니다. 베가스의 메뉴를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지만 트랙 위 메뉴보는 것과 타임라인 위에서 마우스 우측 메뉴 보는 것들도 비슷한 부분이 많이 있기 때문에 옵션에 대해서 설명 하면 여러가지 응용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을 겁니다. 

     

    Quantize to Frames,프레임으로 양자화(O) - Alt+F8 - 이런적이 있을 겁니다. 여러개의 영상을 작업 중에 싱크를 맞추기 위해 최대로 확대해서 맞추려고 하는데, 아주 약간 어긋나는 경우가 발생해서 그냥 넘어간 적 있지 않나요? 마커를 기준으로 하든, 끝 지점을 기준으로 하든 싱크가 아주 조금 어긋나 버리는 경우,  이 옵션에 체크가 되어 있을 겁니다. 

    체크되어 있는 것을 해제하고 싱크를 맞추어 보세요. 0.1초라도 정확하게 맞추고 싶다면 이 옵션의 체크 상태를 확인해 보길 바래요. 

     

    Enable Snapping,정렬 활성화(E) - F8 - 베가스 창을 보던, 트랙 창을 보던 자석 표시로 되어 있는 마크를 본적이 있을 겁니다. 이 옵션을 키거나 끄는 역활을 합니다. 켜 있으면 타임라인의 커서나 트랙이 자동으로 붙게 됩니다. 

    트랙위의 화면을 잘 보면 가로로 커서 같은 선들이 있을 겁니다. 그 선들이 점선으로 이루어져 있다면 체크해제된 상태이며 끊김 없이 선으로 연결되었다면 체크 된 상태입니다. 

     

    Snap to Grid,그리드에 정렬(S) - Ctrl+F8 - 위의 Enable Snapping(정렬 활성화)메뉴가 체크해제 되어 있다면 비활성화 되며 활성화 되어 있는 상태라도 기본은 체크해제 되어 있을 겁니다. 타임라인 위의 하얀 실선 혹은 점선을 그리드라고 부르는데요. 이 부분근처로 커서가 가면 자동으로 달라 붙게 만들어 주는 옵션입니다.

     

    Snap to Markers,마커에 정렬(N) - Shift+F8 - 이 옵션도 전체 자석 표시가 체크해제 되어 있다면 비활성화 되며 활성 상태에서는 마커를 중심으로 근처 마우스 커서가 움직이면 자동으로 붙게 만들어 줍니다. 

     

    Snap to All Events,모든 이벤트에 정렬(T) - Ctrl+Shift+F8 - 타임 라인 위의 부분 트랙들의 끝부분이나 처음 부분 근처에 커서가 다가가면 자동으로 붙을지 말지를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그리드 정렬을 제외한 나머지 정렬 옵션은 기본이 체크된 상태로 되어 있을 겁니다. 필요한 부분이 없다면 체크해제 하고 사용하세요. 

     

    Grid Spacing,그리드 간격(I) - 타임라인 위에 보이는 흰색 점선 혹은 실선의 간격을 정하는 메뉴입니다. 기본은 눈금자를 기준으로 정해져 있는데, 원하는 상태로 바꿀수가 있으니 여러번 반복해서 수정해 보세요. 

    Ruler Marks,눈금자 마크(R) - 기본 설정으로 이 옵션이 선택되어 있을 겁니다. 타임라인을 잘 보면 약간 길다란 하얀 선이 있는데요. 그 부분이 눈금자 마크입니다. 

    Minutes,분(N) - 분 단위로 설정하게 만들어 줍니다. 

    Seconds,초(S) - 초 단위로 설정하게 도와줍니다. 

    Milliseconds,밀리초(M) - 1000분의 1초를 기준으로 그리드 간격을 만들어 줍니다. 확대하지 않으면 그리드 선이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Frames,프레임(F) - 영상의 한 프레임을 기준으로 가이드선이 나뉘어집니다. 마우스나 키보드로 트랙의 영상을 한칸 이동하는 것을 한프레임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Measures,단위(A) - 측정을 편하게 하기 위한 기준으로 만들어 놓은 것 같은데요. Measures 옵션을 중심으로 아래 옵션들은 조금씩 잘게 나뉘어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Quarter notes,4분 음표(Q) - 위 옵션을 4분의 1로 나뉜 기준으로 그리드 선을 만들어 냅니다. 

    Quarter Note Triplets,4분 셋잇단음표(U) Measures 옵션을 6분의 1로 나눈 그리드 선을 만들어 냅니다. 

    8th notes,8분 음표(8) Measures 옵션을 기준으로 8분의 1로 나뉘어 그리드 선을 표현합니다. 

    8th note Triplets,8분 셋잇단음표(T) Measures 옵션을 기준으로 12분의 1로 나뉘어집니다. 

    16th notes,16분 음표(1) Measures 옵션의 한칸을 기준으로 16등분으로 나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16th note Triplets,16분 셋잇단음표(H) Measures 옵션의 한칸을 기준으로 24등분으로 나뉘어 그리드선을 표현해 냅니다. 

    32th notes,32분 음표(3)- Measures 옵션 기준, 32등분으로 나뉘어 표시됩니다. 

    32th note Triplets,32분 셋잇단음표(I) - Measures 옵션을 기주능로 48등분으로 나뉘어 그리드 선을 표현하게 될겁니다.

     

    Ruler Format,눈금자 형식(F) - 타임라인의 눈금을 숫자들로 표기하는 방식을 변경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Samples,샘플(S) - 최대치로 확장해서 볼 때 눈금 한칸식을 계산해서 숫자로 표기하는 방식입니다. 한칸당 숫자1씩 늘어나며 최소화 시키면 0 다음 2,000,000의 숫자가 보일겁니다. 

    Time,시간(T) - 프레임에 흐르는 시간을 기준으로 숫자를 표현합니다. 아래 옵션인 Seconds을 쉽게 보여주는 거라 생각하면 됩니다. 

    Seconds,초(S) - 천분의 1 초까지 숫자로 표현합니다. 확대해 보면 0.001초까지 표기된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최대로 축소시켜 놓으면 0 다음 50, 100, 150, 200 순으로 표현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Time & Frames,시간 및 프레임(M) - 기본 설정으로 되어 있는 상태이며 시간과 프레임을 기준으로 숫자를 표기해 놓습니다. 

    Absolute Frames,절대 프레임 - 프레임을 기준으로 표시합니다. 화면의 미리보기를 보면 표기된  Frame(프레임)이 보일겁니다. 이 숫자와 동일하게 진행됩니다. 

    Measures & Beats,단위 및 비트 - 이 옵션은 제가 잘 이해를 못하겠습니다.  설명에는 BPM의 단위로 표현한다고 나와 있는데, 음악의 속도를 표현하는 것을 기준이라고 하며 어떤 단위로 정해진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Feet and Frames 16mm(40 fpf),피트 및 프레임 16mm(40fpf)(1) - 이건 카메라에 잘 아는 사람에게 물어봐야 알 수 있을 겁니다. 카메라의 필름규격에 16mm와 35mm가 있는데 피트 당 40프레임을 7.62mm로 표현한다고 합니다. 이 때 초에 따른 프레임을 이 옵션으로 설정해 기준을 정할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Feet and Frames 35mm(16 fpf),피트 및 프레임 35mm(16fpf)(3) - 위에 언급한 16mm와 35mm 중 35mm로 변경하게 해주는 옵션입니다. 

    SMPTE Film Sync IVTC (23.976 fps, Video),SMPTE 필름 동기화 IVTC(23.976fps, 비디오)(L) - 필름을 방송용으로 표기하거나 복원할 때 사용하는 프레임 수치입니다. 

    SMPTE Film Sync (24 fps, Film),SMPTE 필름 동기화(24fps, 필름)(F) - 일반적인 표현 기법보다 좋은 smpte 라는 기술이 있는데 이 때의 프레임 속도를 숫자로 표현하는 것 같네요. 

    SMPTE EBU (25 fps, Video),SMPTE EBU(25fps, 비디오)(E) - 유럽방송연맹의 약자를 줄여서 이비유(European Broadcasting Union)라고 한답니다. 아마도 이때 사용되는 프레임을 기준으로 나타낸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SMPTE Non-Drop (29.97 fps, Video),SMPTE 논드롭(29.97 fps, 비디오)(N) - 흑백 시절에는 1초에 30프레임이였다고합니다. NTSC방식으로 1초에 29.97기록되게 되었는데, 0.03 프레임때 조금씩 차이가 나기 때문에 보정하기 위해 Drop방식의 타임코드가 생겨나게 되었다고 하네요. 하지만 이런 이론을 무시하고 1초에 30프레임으로 진행하는 방식을 Non-Drop방식이라고 하니, 이 때 사용되는 프레임 형식으로 변환할 때 이 옵션을 활용하면 됩니다. 

    SMPTE Drop (29.97 fps, Video),SMPTE 드롭(29.97 fps, 비디오)(D) - 위 논드롭 옵션을 설명할 때 다 적었네요. 논드롭 방식보다 더 정교한 작업을 하거나 프레임을 표시해야 할때 이 옵션을 활용하면 됩니다. 절대적인 길이를 표현할 때 사용하세요. 

    SMPTE 30 (30 fps, Audio),SMPTE 30(30 fps, 오디오)(P) - 위 옵션들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29.97로 표기하지 않고 30 프레임을 기준으로 표현합니다. 영상이 아닌 오디오 옵션이니 헷갈리지 마세요. 

    Audio CD Time,오디오 CD 시간(A) - 오디오 영상의 시간을 기준으로 표현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 영상으로 표기하지 않으면 비활성화 되어 있을 겁니다. 

    Set Time at Cursor,커서 위치에 시간 설정(I) - 커서가 가르키고 있는 곳을 기준으로 수동으로 타임라인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직접 숫자를 입력해야 합니다. 

     

    Automatic Crossfades,자동 크로스 페이드(A) - Ctrl+Shift+X - 영상 두개 이상을 겹칠 때 보이지 않는 곳의 길이가 어느정도 인지, 겹쳐진 부분이 얼마정도 인지 표현되는 크로스 페이드 선을 보여줄지 정하는 옵션입니다. 

     

    Quickfade Audio Edits,퀵 페이드 오디오 편집(U) - 오디오 편집을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때 이 옵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Ripple,리플(R) - 컷 편집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이 옵션을 체크해 놓으면 컷 편집하면서 생기는 중간의 빈공간들을 자동으로 붙여 넣기를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옵션들은 Ripple 메뉴를 마우스로 가리키면 나타납니다. 

    Auto Ripple,자동 리플 - Ctrl+L - 자동으로 붙여 넣을 것인지 말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체크해 놓은 후 영상 중간을 잘라 없애보세요. 뒷부분의 영상들이 자동으로 붙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리플 메뉴의 옵션들은 아래의 세 옵션으로 나뉘며 이 중 원하는 방식대로 한가지를 선택해서 설정해 놓으면 됩니다. 

    Affected Tracks,영향 받은 트랙(T)

    Affected Tracks, Bus Tracks, Markers, and Regions,영향 받은 트랙, 버스 트랙, 마커 및 영역(B)

    All Tracks, Markers, and Regions,모든 트랙, 마커 및 영역(A)

     

    Lock Envelopes to Events,이벤트에 엔벨롭 잠금(V) - 영상에 이벤트를 주거나 여러가지 영향을 끼치게 되면 키프레임이 생성되게 됩니다. 키프레임을 생성 시킨 상태에서 영상을 움직이거나 삭제하는 경우 키프레임도 같이 영향을 받게 되는데요. 이 때 키 프레임에 영향을 끼치지 않고 영상에만 영향을 주고 싶다면 이 옵션을 활용해 보세요. 

     

    ignore Event Grouping,이벤트 그룹화 무시(G) - Ctrl+Shift+U - 그룹화 되어 있는 트랙들을 해제할 때 사용되는 옵션으로 그룹화되어 있는 트랙 중 한곳을 선택 후 이 메뉴를 선택하거나 단축키를 누르면 전체가 해제되는 것을 알게 될 겁니다. 

     

    Slip All Takes,모든 테이크 슬립(K) - 이 옵션에 대해서는 좀 더 알아봐야 할 것 같네요. 정확하게 동작하는 원리르 모르겠습니다. 알고 있는 유저분은 댓글로 이 옵션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 주길 바래요. 

     

    Loop Playback,반복 재생(L)Ctrl+Shift+L; Q -  범위를 지정한 부분을 계속해서 재생할 때 사용되는 옵션입니다. 노란색의 역삼각형으로 범위를 지정한 후 이 옵션을 선택하면 두개의 역삼각형 사이에 파랑색이 보일겁니다. 

     

    Metronome,메트로놈(O) - 일정한 간격으로 소리를 내는 옵션입니다. 박절기라 불리는 규칙적인 도구와 동일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Loudness Meters,라우드니스 미터(L) - 오디오 세기나 음량에 관련해서 정교한 옵션이 필요하다면 밑의 옵션들을 확인해 보세요. 하지만 아래 옵션에 대해서는 아직 공부해야 할 부분이 많이 있네요. 정확하게 알지 못해 이 부분도 알고 있는 사용자가 댓글로 남겨 주었으면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변경해 봐도 달라지는 것을 못느낍니다. 

    Reset Clip,클립 초기화(R) - 말 그대로 클립되어 있는 부분을 초기화 할 때 사용합니다. 

    Reset Metering Engine,미터링 엔진 초기화(G)

    EBU R 128 Mode,EBUR 128 모드(U) - EBU라는 유럽 방송단체의 모드로 변경되는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정확하게는 잘 모르겠습니다. 

    ATSC A 85 Mode,ATSC A 85 모드(A) - 비영리 국제 표준화로 미국의 디지털 텔레비젼 방송 표준을 ATSC라고 합니다. 이 모드로 변경해 주는 것을 뜻한다고 생각합니다. 

    True peak Blocking Filter,트루 피크 차단 필터(B) - 부정확한 peak reading(피크 리딩)과 다르게 True peak(트루 피크)로 좀 더 정확한 오디오 신호 변화를 확인할 수 있는 모드로 변경되는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True Peak Range,트루 피크 범위(T) - 트루 피크 옵션으로 변경한 후 그에 맞추는 수치의 범위를 정밀하게 다루는 옵션이라 생각합니다. 밑의 옵션들에서 왼쪽은 영문으로 된 베가스 16프로의 표기명이며 오른쪽은 한글명으로 패치했을 때의 표기명입니다. 

    -12 to 0 dB -> -12 ~ 0dB(1)

    -24 to 0 dB -> -24 ~ 0dB(2)

    -42 to 0 dB -> -42 ~ 0dB(4)

    -60 to 0 dB -> -60 ~ 0dB(6)

    -78 to 0 dB -> -78 ~ 0dB(7)

    -90 to 0 dB -> -90 ~ 0dB(9)

    -120 to 0 dB -> -120 ~ 0dB(0)

    -138 to 0 dB -> -138 ~ 0dB(8)

     

    Loudness Scale,라우드니스 스케일(C) - 인간이 느낄 수 있는 음량의 크기를 의미하는데 저음과 고음에 약간은 둔하게 반응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형식으로 변경하는 옵션인 것 같네요. 아래는 라우드니스 스케일과 관련해서 알아보면 나오는 측정 표준안 표기명입니다. 왼쪽이 영문명, 오른쪽이 한글명일때 표기되는 옵션을 나타낸 겁니다. 

    EBU +9 -> EBU +9(E) 

    EBU +18 -> EBU +18(B) 

    Absolute (-23 LUFS) -> 절대(-23 LUFS)(A)

     

    Show True Peak Meter,트루 피크 미터 표시(E) - 위에 언급한 트루 피크에 설명과 관련해 표기명을 나타내거나 사라지게 만드는 옵션들입니다. 

    Show Labels,레이블 표시(S)

    Hold Peaks,피크 유지(K)

    Hold Valleys,밸리 유지(V)

     

    Bypass All Audio FX,모든 오디오 효과 바이패스(B) - 오디오에 적용된 이벤트가 있거나 변경 사항이 있을 때 일시적으로 이 옵션을 선택하면 없애고 소리를 들려 줍니다. 자주 비교할 때 사용할 수 있겠네요. 

     

    Mute All Audio,모든 오디오 음소거(M) - 타임 라인 위에 존재하는 모든 부분 트랙들의 소리를 없애 줍니다.  아래의 Mute All Video(모든 비디오 음소거) 옵션과 동시에 사용할 수 없으며 한가지만 선택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Mute All Video,모든 비디오 음소거(D) - 타임 라인 위에 있는 영상 관련 부분트랙들을 전부 없애 줍니다. 체크해제 하면 다시 원래 대로 돌아옵니다. 

     

    Timecode,타임코드(C) - 이 옵션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아직 확인해 보지 않았습니다. 인터넷에 검색된 여러 사람의 댓글들이나 설명란을 참조해서 적어 놓았으니 정확하게 이 옵션에 대해서 알고 있다면 댓글로 알려 주길 바랍니다. 

    Generate MIDI Timecode,미디 타임코드 생성(G) - F7 - 타임코드를 보낼 수 있는 MIDI 출력 장치와 프레임 속도를 정할 수 있다고 합니다. 

    Generate MIDI Clock,미디 클럭 생성(M) - Shift+F7 - 재생을 클릭 할 때 마다 MTC가 생성이 된다고 하는데 동작되는 원리는 모르겠습니다. 

    Trigger from MIDI Timecode,미디 타임코드에서 트리거(T) - Ctrl+F7 - 타임코드 메뉴에 속한 옵션으로 외부장치가 있어야 동작하는 원리같이 보이네요. 트리거 디바이스 장치를 이용할 때 사용할 수 있다고 나옵니다. 

     

    External Control,외부 제어(X) - 외부 장치를 제어할 때 사용하는 옵션 같아요. 외부 장치가 없어서 작동을 않하는 것인지 정확한 사용법을 몰라서인지 몰라도 클릭해도 아무 변화가 없네요. 

     

    Customize Toolbar,툴바 사용자 지정(T) -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나 옵션을 툴바에 지정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옵션입니다. 기존에 있는 툴바의 옵션들을 삭제하거나 변경도 가능합니다. 위쪽에 있는 메뉴, 바로 밑에 존재합니다. 

     

    Customize Timeline Toolbar,타임라인 툴바 사용자 지정 - 타임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 툴바를 사용자가 임의로 변경,추가, 삭제할 수 있는 옵션이랍니다. 

     

    Customize Keyboard,키보드 사용자 지정(K) - 단축키를 사용자가 맘대로 지정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옵션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Preferences,기본 설정(P) - 베가스 전체적인 설정을 다루는 메뉴입니다. 베가스의 성능을 높이거나 낮출 때 많이 사용하기도 할텐데, 요즘은 평준화 된것 같네요. 

    제가 램이 16기가 밖에 안되는데 Dynamic Ram Preview max를 7000-10000으로 설정해서 사용합니다. 이처럼 원하는 설정을 하고 싶을 때 이 옵션을 클릭해 보세요. 이 설정에 따른 설명은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따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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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osted by 마음을 따스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