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요즘같이 유튜브 같은 동영상 공유 플랫폼을 제작하거나 편집해서 만드는 세상에는 음악도 신경써야 합니다. 음악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조심해야 할 부분이 저작권입니다. 

     

    저작권에 포함이 되는 노래인지 아닌지를 확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해당하는 동영상 공유 사이트의 음악과 관련된 부분을 알아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리려면 유튜브 스튜디오의 오디오를 사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사용 부분에 있어서 주의 할 부분도 있습니다. 

    유튜브 오디오 보관함

    크게 신경 쓸 부분은 아니지만 자세히 보면 저작권 관련 표시가 나타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필수는 아니지만 YOUTUBE 자체에서 자동으로 아티스트의 출처를 알려주기 위해서 링크를 표시하거나 음악을 링크로 연결해 놓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를 제외한 외부 동영상에 관련 음악을 삽입해도 라이센스와 관련된 저작자 표시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도 저작권을 신경쓰지 않고 사용 가능한 동영상 플랫폼 사이트는 유튜브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유튜브와 다르게 무료 음악만을 제공하는 곳도 있습니다. 픽사베이라는 곳인데 사진 혹은 비디오를 무료로 제공하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의외로 음악과 음향 효과를 무료로 배포한다는 것은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픽사베이 무료음악

    이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일반적인 음악들은 대부분 유튜브에 등록된 노래들이 많이 있습니다. 유튜브에 없는 노래들을 다운로드 하고 싶다면 로열티 프리 라는 글자를 클릭해서 이동하면 됩니다. 

     

    픽사베이의 저작권 관련 내용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콘텐츠를 수정하거나 각색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점이 많습니다. 

    픽사베이 저작권 내용

    다르게 생각하는 유저들도 있을겁니다. 이런식의 사용자들이 많은 음악은 싫거나 새로운 노래를 창조하고 싶다면 챗 GPT를 이용한 AI 작곡가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초기에는 챗GPT에게 질문해서 코드를 받아 적는 사람이 있었지만 지금은 클릭 몇번만 하면 바로 음악을 만들 수 있는 AI 사이트들이 생겼습니다. 

     

    예를 들면 SOUNDFUL 같은 사이트들이 많이 있습니다. 가입하고 클릭 하면 음악을 알아서 만들어 줍니다. 유료가 아닌 무료는 음악 생성에 한계가 있지만, 충분히 사용하고도 남을 만큼 많은 사이트들이 있기 때문에 여러개의 사이트들을 알아두면 편리합니다. 

    자동으로 음악 만들기

    음악을 전혀 모르는 유저라도 speed 부분의 bpm이나 key 부분을 수정해보면서 create new preview 버튼을 누르면 누구든지 작곡가가 될 수 있을 정도로 쉽습니다. 

     

    원하는 장르의 음악 및 노래를 만들 수 있고 접근이 쉽게 때문에 사용자들이 점차 많아질것은 분명합니다. 이제 음악을 창조하는 것도 쉽게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저작권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계속해서 생성하게 되면 비슷하게 들리는 음악이 나올 수는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은 음악과 관련해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
    글 내용이 마음에 든다면 공유해 보세요


    Posted by 마음을 따스하게